[공경 포커스] 하루 1달러 생활에서 벗어나는 법

기사입력:2017-09-03 01:11:00
[공유경제신문 한정아 기자]
"기부로는 빈곤을 해결할 수 없다"

적정기술의 주창자인 폴 폴락은 빈곤층들에게 하루 1달러 생활에서 벗어나는 법을 분명하고, 간결하며, 실행가능한 해결책을 제시한다. 바로 ‘돈을 더 많이 벌게 해주는 것’이다. 그에게 빈곤층은 고객이자, 억센 생계형 사업가이다.

그들에게 필요한 것은 무상원조가 아니라, 스스로 시간과 비용을 투자해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다. 또한 폴 폴락에게 ‘적정기술’은 이처럼 빈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제시되는 디자인 철학이다.
center
사진=Clipartkorea

빈곤 문제에 비즈니스?
매우 불경스러워 보이는 이 제안은 실제로 수십년간 소농들과 함께하며 큰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검증된 제안이다. 말라리아의 발병과 유행을 줄이는 간단하고 저렴한 방법은 모기장이듯, 빈곤 문제의 모기장은 바로 ‘가난한 사람들이 소득을 높일 방법을 찾는 것’이다.

전 세계 12억 이상의 인구가 하루 1달러 이하로 생활하고 있으며, 그중 8억 이상은 생계를 소규모 농지에 의존한다. 적정기술의 주창자인 폴 폴락은 가난한 1에이커 농부들의 이야기를 듣고, 이들이 하루 1달러 생활에서 벗어나기 위한 간단하고 실용적인 대안을 제시한다. 실제로 1,700만 이상의 빈곤층이 폴 폴락의 방법을 따라 빈곤에서 벗어났으며, 그 중 크리슈나 바하더 타파 가족은 네팔 산지에 있는 2에이커 남짓한 땅에서 한 해에 4,800달러를 벌 수 있게 되었다.

빈곤 문제에 대한 세 가지 허구

지금까지 빈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많은 프로그램이 수십억 달러를 썼지만,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그 이유로 세 가지 거대한 허구를 들 수 있다.

첫째, ‘기부를 통해 빈곤을 퇴치할 수 있다’는 것이다. ‘비즈니스’는 불결한 단어가 아니다. 가난한 사람들이 빈곤을 벗어나려면 그들 자신의 시간과 돈을 투자하고, 저렴하며 매력적인 기회를 활용해 수익을 늘리도록 돕는 것만이 현실적인 유일한 대안이다.

둘째, ‘경제성장이 지속되면 빈곤이 사라질 것이다’라는 믿음이다. 빈곤을 위해 경제성장이 필요한 것은 사실이지만, 도시 산업화를 통한 1인당 국내 총생산의 성장이 아닌, 변두리 1에이커 농지, 도시 빈민가라는 구체적인 환경에서의 경제성장이 필요하다.

셋째, ‘대기업이 빈곤을 없애줄 것이다’는 믿음이다. 대기업이 빈곤 문제를 해결할 잠재력은 있지만, 가난한 사람들을 고객으로 삼기 위해 제품 및 서비스의 디자인, 가격설정, 보급 방식 등에 극적인 변화가 필요하다.

빈곤 해결의 실용적인 해결책

빈곤을 없앨 가장 직접적이고 비용효과적인 첫 번째 단계는 가난한 사람들이 소득을 높일 방법을 찾는 것이다.
그들은 권력의 부재, 질병, 교육, 교통 인프라 등 빈곤의 원인중 어떤 것을 해결할지 스스로 결정할 수 있게 된다. 이들의 소득을 높일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이들이 생계를 이어가는 현장에서 풀뿌리 사업, 즉 농촌의 소규모 농지나 도시 빈민가의 소규모 사업에 활기를 불어넣고 수익성을 증대시키는 것이다.

사업의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소규모 농가의 경우, 시장중심의 수익작물을 경작해야한다. 이를 위해 빈곤한 농부들이 저렴한 관개시설, 새로운 농법, 소규모 농업에 맞춰진 자원을 이용할 수 있어야 하고, 그들에게 종자와 비료를 제공할 시장이 생겨야 한다. 또한 상품과 서비스가 제공되기 위해 무자비하게 이익만을 추구하는 관행에 혁명적 변화가 있어야 한다. 이는 개발도상국의 도시 빈민가와 변두리에 사는 빈민들에게도 적용 가능하다.

소외된 90%를 위한 디자인: 적정기술

하루 1달러로 살아가는 이들이 사업의 수익성을 높이고, 삶을 개선하기 위해 필요한 제품이 많이 있다. 하지만, 전 세계 디자이너의 90%가 부유한 상위 10%의 수요를 충족시킬 제품을 개발하느라 대부분의 시간을 쓰고 있다. 적정기술은 디자인 혁명을 통해 이런 말도 안 되는 비율을 뒤집고 소외된 90%의 소비자에게 다가가는 것이다.

참고자료:Out of poverty: what works when traditional approaches fall. 저자 Paul polak

한정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