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고의 행복마을은 어디?"

기사입력:2018-05-08 16:04:41
[공유경제신문 이정아 기자] 농림축산식품부는 ‘제5회 행복마을 만들기 콘테스트’를 오는 8월 30일 대전 KT인재개발원에서 개최한다고 8일 밝혔다.

(사진=ClipartKorea)
(사진=ClipartKorea)

행복마을 만들기 콘테스트는 주민 주도의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마을 만들기 활동을 장려해 활력 넘치는 마을 분위기를 조성하고, 콘테스트를 통해 발굴된 우수 마을의 사례를 공유해 지역발전과 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지난 2014년 시작했다.

올해로 5회를 맞은 이번 콘테스트는 ‘함께 만들어요, 행복한 우리 마을’ 슬로건으로 하며, 마을과 시군을 대상으로 5개 분야에서 경연과 평가를 실시할 계획이다.

마을은 ‘소득·체험’, ‘문화·복지’, ‘경관·환경’, ‘아름다운 농촌만들기 캠페인’의 4개 분야, 시·군은 ‘마을 만들기’ 1개 분야에서 우수 마을과 시·군을 선정한다.

콘테스트 참가를 희망하는 마을은 6월 22일까지 행복마을 만들기 콘테스트 홈페이지에 접속해 신청하면 된다.

평가절차는 참가마을 신청 후 시·군에서 분야별 대표마을을 시·도에 추천하고, 시·도별 예선(7월초)과 농식품부 주관의 현장종합평가(7월중)를 거쳐 콘테스트 본선에 진출하는 각 분야별 5개소 등 총 25개소를 선정하게 된다.

예선에서 선정된 25개 마을은 8월30일 개최하는 본선 콘테스트에 참가하게 되며, 당일 현장 평가를 거쳐 콘테스트 분야별 1위(금상)는 대통령상 또는 총리상과 시상금 3000만원을 받는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농촌 공동체가 자율적으로 마을의 비전과 목표를 정하고 실천하는 계기를 제공하는데 행복마을 만들기 콘테스트가 기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정아 기자 news@seconom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