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 의견 수렴 진행

기사입력:2018-12-05 09:23:42
[공유경제신문 이경호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소비구조 혁신 토론회'를 시작으로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 의견 수렴을 진행한다.

산업부는 5일 ▲에너지전환의 과제 ▲4차 산업혁명과 미래 에너지산업 ▲신·재생에너지 비전 등의 주제로 토론회를 연이어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임재규 에너지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과 강승진 한국산업기술대학교 교수가 각각 '선진국 에너지 소비 추세 및 국내 에너지 소비구조 변화'와 '분야별 에너지 수요관리 정책 방향' 등의 주제를 발표한다.

패널토론에서는 홍종호 서울대 교수를 좌장으로 산업계, 소비자단체, 민간 전문가 등이 참여해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이 자리에서 이경훈 산업부 수요관리과장은 수요관리는 정부가 추진하는 '에너지전환'의 중요한 한 축으로 에너지 고효율 소비구조로의 혁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3차 에너지 기본계획에서 수요관리 정책방향을 구체화하고 이를 토대로 연관 산업의 발전까지 연계될 수 있는 '국가 에너지효율 혁신 전략'을 내년 초에 수립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번 토론에서 제기된 여러 가지 의견들을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에 적극 반영하겠다"며 "다음 주부터 이어질 4차 산업혁명과 미래 에너지산업, 신·재생에너지 비전 관련 토론회 등의 내용도 적극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이경호 기자 news@seconom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