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사회적가치 실현 앞장선다...5만개 일자리 신규창출

기사입력:2018-05-21 10:32:39
[공유경제신문 박정우 기자] 인천국제공항공사가 양질의 일자리 창출 등을 담은 인천공항 사회적 가치 실현 종합계획을 20일 발표했다.

올1월18일 개장한 인천공항 제2터미널 전경 (사진=인천공항)
올1월18일 개장한 인천공항 제2터미널 전경 (사진=인천공항)


인천공항공사는 4대 전략과 16개 과제로 구성된 '인천국제공항 사회적 가치 실현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4대 전략은 △안전하고 행복한 일터, 좋은 일자리 1번지 △지역 및 사회와 함께 발전 △창의·혁신 스마트 경영 △항공·물류 글로벌 위상 강화 등이다.

최우선 과제는 인천공항 모든 종사자의 행복한 일터, 좋은 일자리 1번지를 만드는 것이다. 인천공항공사는 온·오프라인 취업 지원 및 교육 훈련과 연계한 일자리 통합 플랫폼을 구축해 인천공항의 기존 6만여 일자리에 대한 매칭은 물론 새로운 5만개 일자리를 창출하는 선순환이 이뤄지도록 할 계획이다.

인천공항 4단계 확장사업과 공항복합도시 개발 등을 통해 오는 2020년까지 3만명, 2022년까지 5만명의 양질의 새로운 일자리 창출도 병행한다.

현재 근무 인원이 6만여명에 달하는 인천국제공항 취업정보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일자리 매칭 포털사이트도 오는 9월 개설한다. 현재는 공항 협력업체 900여개사 자체적으로 진행하는 채용절차를 통해 개별 지원해야 하지만, 통합된 취업정보 플랫폼을 마련해 공항 취업정보 체계화와 필요한 인력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계획이다.

인천공항은 또 연간 6200만명의 여행객을 대상으로 여행 통합 플랫폼을 구축함으로써, 전국의 관광정보, 교통, 숙박 등이 집약된 여행정보 제공과 예약을 가능하도록 한다. 국내 여행소외계층을 대상으로 해외탐방기회도 제공한다.

인천공항공사는 앞으로 지역공동체 및 사회적 기업 등 사회적 경제 조직 100개를 집중 육성한다. 사장 직속 사회가치추진실 신설 등 내부 조직개편을 단행하고, 오는 6월 19일에는 상주기관·입주업체·지역사회와 함께 사회적 협약을 체결한다.

정일영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은 “인천공항의 사회적 가치 실현은 그동안 국민과 고객들로부터 받아온 사랑과 격려를 환원하고 공유하는 동시에, 인천공항의 미래성장을 위해 반드시 추진해야 할 임무라고 생각한다”며 “인천공항 종사자 모두가 한마음 한뜻으로 사회적 가치 실현에 솔선수범해 공동체가 함께 발전하는 바람직한 공기업 모델을 선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박정우 기자 news@seconom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