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10명 중 6명 "정기적으로 기부"

기사입력:2017-11-28 17:25:00
성인 10명 중 6명 "정기적으로 기부"
[공유경제신문 이정아기자] 성인 남녀 10명중 6명은 정기적으로 기부를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취업포털 인크루트가 자사 회원 387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기부경험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매달 일정액을 꼬박 기부한다고 밝힌 정기적 기부자는 무려 전체 응답자의 60%에 달한다고 28일 밝혔다.

‘귀하께서는 크고 작은 기부경험이 있으신가요?’라는 물음에 응답자의 94.5%가 “있다”고 답해, 성인남녀 10명 중 기부경험이 없는 비율은 1명에도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부를 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수혜자들에게 온정을 전하고 싶어서’가 21.8%로 가장 많았고, ‘기부금 정도의 지출은 경제적으로 감당한 범위이므로’가 20.3%로 뒤를 이었다. 이어 ‘기부 과정에서 내가 얻는 행복이 크므로’(19.3%), ‘집안 교육 또는 문화, 가치관의 영향으로 자연스러운 일’(14.4%), ’좋은 일 했다는 기분을 얻고 싶어서’(13.8%) 순으로 꼽혔다. 이외에도 일부 자영업자의 경우 고객들로부터 번 돈에 대한 사회 환원은 당연한 일이라고 생각한다는 답변이 2.9%, 기부의 중독성을 경험했기 때문이라고 답한 사람이 2.2%로 나타났다.

‘받아본 경험이 있다면 알게 됨’, ‘자그만 촛불이 되어주기 위해’, ‘힘들수록 도와야 하므로’, ‘그냥 나누는 건 당연한 거니까’ 등 기타 기부 이유들에서도 따스한 훈풍이 일었다.

기부의 종류도 다양했다. 가장 많은 선택을 받은 기부는 현금 기부로 전체 기부 중 80%에 달했다. 기부 대상은 주로 ‘국내아동 후원, 빈곤가정 및 저소득층 결연’(21.3%)이었고 이어 ▲연말연시 사랑의 우체통(사랑의 온도탑) 성금 납부(16.0%) ▲해외아동 후원, 결연 (빈곤층, 난민, 질병 감염 어린이 등)(14.8%) ▲국내구호 후원 또는 피해성금 기부(10.2%) ▲국제구호 후원 또는 피해성금 기부(10.1%) ▲각종 관공서 등에 비치된 기부, 저금통에 모금(7.7%) 등으로 기록됐다.

비(非)현금성 기부로는 ▲후원단체를 통한 물품 기부(6.4%) ▲어려운 이웃에게 재능 기부(3.6%) ▲각종 구호물품 기부(2.8%)등이 확인됐다.

순위권은 아니었지만 ‘헌혈’, ‘ARS’, ‘네이버 해피빈’, ‘빅이슈(잡지) 구매’, ‘동물자유연대 매월 기부’, ‘아름다운 가게 천사 활동 중’, ‘유기견 보호소 사료 후원’, ‘정치후원금’, 포인트 기부’ 등 기부활동 종류도 다양했다.

응답자들의 기부주기는 ‘정기적’이라고 답한 비율이 60%, ‘비정기적’(필요하다고 생각될 때만)이라고 답한 비율이 40%로 나타났다. 공개적인 기부(34.1%)보다는 비공개적인 기부(65.9%)의 선호율이 높았다.

최근 1년 기준으로 1인당 기부한 금액의 평균은 36만46원(연간 기부액 합계/기부 참여자 수)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는 ‘매달 3만원’, ‘한 달에 7만원’, ‘2만원 정기후원’ 등 크고 작은 금액을 정기적으로 기부하는 응답자들이 눈에 띄었다.

비현금성 기부, 즉 기부물품으로는 의류, 식량 등 각종 생활용품의 비중이 컸고 그 외 헌혈, 봉사활동, 재능기부 등 돈으로는 환산할 수 없는 온정들도 가득했다. 특히 설문 참여자 중 75.0%는 경제적 여유가 생기면 지금보다 기부금액(또는 횟수)을 늘릴 의향이 있다고 답한 것으로 드러났다.

인크루트 이광석 대표는 “모두가 힘들다고 말해도 나보다 어려운 이웃을 생각하는 나눔의 정은 작아지지 않았다는 사실에서 가슴이 따뜻해진다”고 밝혔다.

이정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