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창업, 커피 맛으로 승부하세요” 바빈스커피, 부부창업 성공기 공개

기사입력:2018-08-28 13:19:19
center
[공유경제신문 박현진 기자]
최저임금이 인상되며 인건비가 창업의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는 요즘, 별도의 인력을 두지 않고 부부창업으로 성공한 바빈스커피 가평현리점을 찾았다. 가평현리점은 단골고객이 새로운 점주가 되고, 카페창업을 고려하는 예비창업자가 방문하면 바빈스커피를창업하게 된다는 특별함이 있는 곳이다.

"카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커피의 맛이며, 여기에 차별화된 메뉴로 부가적인 매출을 올려야 성공한다"는 명확한 성공 공식을 가진 황병문 점주에게서 부부창업의 성공스토리를 들어보았다.

바빈스커피 가평현리점을 6년째 운영하고 있는 황병문가맹점주는 창업 전에는 평범하게 회사를 다니던 직장인이었다. 직장생활에회의감을 가지고 있던 차에, 마침 제 소유 건물 1층에 있던점포가 나가면서 창업을 결심하게 됐다. 카페창업을 그 전부터 해보고 싶어서 알아보고 있었는데, 건물이 소위 말하는 A급 상권이 아니기에 고민을 하다가, 바빈스커피를 알게 되었고, 스페셜티라는 우수한 커피와 부가적으로브런치까지 판매를 할 수가 있어서 경쟁력이 높을 것으로 판단하여 바빈스커피를 선택하게 됐다.

center

Q. 준비는 어떻게 하셨나요?

A.처음 카페 창업을 시작할 때 카페창업에 대해 아는 것이 많이 없는 상태였기 때문에, 개인카페 보다는 체계적으로 관리를 받을 수 있고, 창업준비에도 도움을줄 수 있는 프랜차이즈 카페를 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여러 프랜차이즈 카페를 돌아다니며 커피를 맛보고, 메뉴와 인테리어, 기존 점주들의 만족도 등 어느 프랜차이즈가 경쟁력이있을지 신중하게 고민을 하게 되었습니다.

바빈스커피는 커피 맛이 뛰어나고 브런치라는 차별화된 메뉴가 있기에 다른 브랜드들과 비교하여 경쟁력이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Q. 상권이 좋지 않은 곳이라고 하셨는데, 어려운 점은 없으셨나요?

A. 처음부터 매출이 좋았던 것은 아니었습니다. 아무래도 유동인구가 적다보니 최대한 방문하셨던 고객들의 입맛을 사로잡아 단골 고객으로 만들어야 했죠. 그 점에서 바빈스커피를 택한 것이 큰도움이 되었습니다. 바빈스커피의 스페셜티 커피와 브런치&샌드위치로첫 방문 고객들의 입맛을 사로잡았고, 그 후 단골손님들이 늘어나면서 안정적인 매출을 낼 수가 있었습니다. 저희 매장에 단골손님들이 늘어나면서 주위에 대형 메이저 커피브랜드가 5곳이나생겼습니다.

Q. 그 단골 고객들 중 바빈스커피를 창업 하신분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A. 네. 올해 오픈한 가평군청점은 점주님이 제 매장의 단골 손님이셨어요. 매번 방문을 하시면서 손님 수와 인테리어 등을 유심하게 지켜보셨나 봐요. 물론단골이 되신 이유가 저희 커피 맛과 브런치의 매력 때문인건 당연한거구요. 그러면서 바빈스커피 본사에창업상담을 하시고 오픈을 하시게 되었다고 들었어요. 춘천온의점과 포천신읍점 점주님은 카페창업을 알아보고계시다가 저희 매점을 방문하셔서 커피와 브런치를 맛보시고, 저와도 많은 얘기를 하신 후에 매장을 오픈하셨습니다.

Q. 두분이서 하시면 힘들지는 않으신가요?

A. 네, 요즘 최저임금 상승으로 인해서 직원을 고용하고 있는 점주님들이 인건비가 부담되서 매장 운영하시는데 힘들다고들었습니다. 하지만, 저희는 직원 없이 부부 둘이서 운영해도크게 힘들지 않고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커피 외에도 브런치나 샌드위치라는 부가적인 메뉴가 있어서 직원이필요하실거라고 생각하실텐데, 본사의 교육과 슈퍼바이저의 1:1매장관리로 인한 노하우를 전수받고 운영하면, 저희 매장 같은 경우 둘이서도 충분히 운영이 가능합니다. 바로 이런 시스템이 17년 된 회사만이 가질 수 있는 장점이라고생각합니다.

Q. 카페 창업을 하면, 매장 관리 외에도 해야 할 것들이 많지 않나요?

A. 카페 창업을 하게 된다고 해서, 그냥 고객을 응대하고 커피나, 브런치를만들어서 드리면 끝이라고 생각 할 수도 있는데, 물류관리나, 마케팅등을 해야 합니다. 보통의 프랜차이즈나 개인카페의 경우 점주님들이 물류관리나 마케팅과 같은 부분을 전담하면서직원을 추가로 쓰실텐데요. 저희는 바빈스커피의 최적화된 물류시스템을 이용해서, 밖에 잠시 나가있을 때도 재료 주문을 할 수가 있습니다. 체계적인시스템으로 인해 제가 신경써야 할 부분을 많이 덜어 주고 있어요. 마케팅도 본사에서 100% 진행해주고 있기 때문에, 제가 추가적으로 진행해야 하는 마케팅은없어서 매장 관리에만 집중을 할 수가 있습니다. 아! 그리고 11월부터 tvN 드라마 계룡선녀전(문채원주연) PPL도 본사에서 전액 지원으로 들어 가게 됐다고 해요. 드라마를잘 안보는데, 이번에는 챙겨서 보려고 합니다.

Q. 카페 창업을 고민하고 있는 예비창업주 들에게 한 말씀 해주세요.

A.아마 지금 카페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분들이, 저와 똑같은 고민을 하실거 같아요. 카페 창업에서 가장 중요한 건 커피 맛이라고 생각해요. 커피 맛이좋아야, 고객들이 재방문 해주시게 되고, 그 고객님들이 단골손님이 되어서 고정적인 매출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그런점에서 바빈스커피의 스페셜티 커피는 고객들의니즈를 충분히 만족시켜 줄 거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브런치와 샌드위치의 경쟁력도 빼놓을 수 없구요. 고민하지 마시고, 창업문의를 해보셔서 상담을 받아 보시면 제가 느낀좋은 감정들을 지금 이 글을 읽고 있는 예비 창업주분들도 느낄 수 있을거라고 장담합니다.

바빈스커피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및 본사 대표번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