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경제신문 김봉수 기자] 아시아나항공(대표 정성권)이 국제회계기준(K-IFRS) 별도 재무제표 기준으로 올해 2분기 매출 9335억원, 영업이익 949억원을 달성했다.
18일 아시아나항공에 따르면 전년 동기 대비 2분기 매출액은 14% 늘어났고, 영업이익은 17.5% 감소했다. 유가 상승으로 인한 연료유류비 증가(123%↑)로 영업이익이 감소했으나, 한분기 만에 영업이익이 흑자 전환했다.
2분기 매출액 증가의 주요 요인은 화물 부문 매출 증가를 꼽을 수 있다. 화물 사업 매출은 전년대비 11% 증가한 7082억원을 달성했고, 이는 분기 기준으로 역대 최대 실적이다.
지역별로는 ▲미주 ▲동남아 ▲일본 노선이 전년대비 각각 13%, 33%, 23% 증가해 화물 매출 호실적을 견인했다.
아시아나항공은 기존 화물기 이외에 A350 개조 화물기를 화물 주력 노선에 투입하고 여객기 벨리카고(여객기 하부 화물칸) 영업도 확대하는 등 화물 매출 극대화를 위한 전사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화물 주요 운송품목별로 보면 ▲IT·전자기기 부품 ▲전자상거래 수출품 등 전통적 국내기업 수출품목 이외에 ▲진단기기, 마스크 등 의료용품 운송이 늘어나고 있다. 또한 신선식품 운송도 적극적으로 나서 미주 지역 체리 약 5000톤과 미국산 계란 7000톤을 운송하는 등 비수기 매출 확대에 기여했다.
여객부문은 국내 여행객 수요 증가에 따른 ▲국내선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01% 상승한 645억원을 달성해 실적에 기여했다. 백신 접종율 증가에 따른 국제 관광시장 회복에 대비해 시장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국제선 노선 현황을 점검한다는 방침이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전세계 항공업계가 어려운 와중에 흑자를 달성한 것은 무급휴직과 임금반납을 이어가고 있는 임직원의 헌신적인 노력 덕분”이라며 “트래블 버블 시행과 백신 접종율이 증가하고 있는 만큼 여행 수요 재개에 대비해 만반의 준비를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봉수 기자 news@seconomy.kr
아시아나항공, 2분기 매출 9335억 영업익 949억
기사입력:2021-08-18 12:22:29
공유경제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ㆍ반론ㆍ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news@seconomy.kr
<저작권자 © 공유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메일:news@seconomy.kr
공유 포커스
사회적기업
공익재단
CSR
이슈
-
통계 작성 이후 처음... "일·가정 균형이 일 보다 더...
-
늙어가는 한국, 10년 뒤 서울 가구수 감소... 65세 이...
-
갈수록 더 심해지는 구직... 구직자 절반 이상 "두려움...
-
한국 청년실업자 10년간 28.3% 증가... OECD 36개국 중...
-
[설문] 연령 낮을수록 자살을 '본인의 선택의 문제'라...
-
서울 시내버스회사, 처·자녀 등 친인척 임원으로 앉혀...
-
한국 남성암 4위 전립선암, 40대 이상 남성 10명 중 8...
-
국민 10명 중 7명, "친일이 애국" 문체부 고위공무원 ...
-
살림살이 좀 나아질까요?... '60대이상 남성' 가장 비...
-
치사율 40~60%, 첫 사망자 발생한 '비브리오 패혈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