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적경제씨앗재단, 제12회 사회적경제공모전 개최

기사입력:2019-07-01 14:07:52
한국사회적경제씨앗재단, 제12회 사회적경제공모전 개최
[공유경제신문 박재준 기자] iCOOP생협연합회, 한겨레신문사, 한국사회적기업중앙협의회가 주최하고 교육부, 기획재정부가 후원, (재)한국사회적경제씨앗재단이 협찬하는 ‘제12회 사회적경제공모전 <사회적 경제로 만드는 작은 변화 : SE making Small changE> ’의 공모접수가 1일부터 시작된다.

이번 공모전은 예년과 달리 아이디어 제안을 넘어, 사회적경제 분야로 해결해볼 수 있는 실질적 방안에 대한 고민과 계획수립 및 실행 해보는 ‘시도 프로젝트’로 진행된다.

전년도 ‘제11회 사회적경제공모전’에서 일반부문 대상을 수상한 ‘국립공원! 내 도시락을 부탁해’는 국립공원 산행 시 이용되는 일회용 도시락으로 인해 발생하는 환경오염 문제를 지역특산물을 활용한 친환경도시락 배달 서비스를 통해 해결하고자 한 아이디어로 실제 21개 국립공원에서 시행되어 인기를 끌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아이디어가 생각으로만 그치지 않고 실제 문제해결로도 이어질 수 있도록 실행 가능한 프로젝트를 발굴하는 것이 올해 공모전의 목표이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직접 참여를 통한 다양한 경험을 쌓고 사회적경제에 대해 생각하고 고민하게 함으로써 사회적경제에 대한 인식확대의 계기를 제공하고자 한다.

공모전 접수기간은 7월 1일부터 7월 31일까지이며, 참가대상은 사회적경제에 관심이 있는 청소년이나 대학생, 일반시민 누구나 최소 2명 이상의 팀으로 참여 가능하다.

공모 주제는 고령화사회, 환경, 커뮤니티 등 지역사회 전반에 이슈가 되고 있는 사회문제를 사회적경제 방식으로 해결해보는 아이디어를 기획안(PPT, PDF, 영상 등)의 형태로 제출하면 된다. 제안한 팀들 중 1차 심사를 통해 선발된 총 15개 팀은 약 2개월 간 아이디어를 직접 실험해보거나 그를 위한 사례조사를 진행하게 된다.

총 상금은 1,200만원 상당의 프로젝트 지원금 및 시상금과 부상으로 교육부 장관상이 수여될 예정이다. 시상은 청소년 부문과 일반 부문, 특별부문으로 나눠 진행하며, 11월에 열리는 프로젝트 결과공유발표회를 통해 선정된 수상자에게는 소정의 상금과 상장 또는 부상을 제공한다.

참가 희망자는 공모전 공식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내려 받아 작성한 뒤 기획안과 함께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지난 10년간 윤리적소비공모전으로 진행됐던 본 공모전은 2018년 이윤극대화가 최고의 가치인 시장경제와 달리 사회적 가치를 우위에 두는 경제활동인 ‘사회적경제’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확산시키고자 명칭을 사회적경제공모전으로 변경했다.

박재준 공유경제신문 기자 news@seconom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