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CHO의 목적은 쉽게 말해 소프트웨어 등록이다. ECHO에 자산의 가치를 저장하는 것이다. 식스 네트워크의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여 그림, 영상, 음악, 기사 및 프로그램을 포함한 모든 디지털 컨텐츠를 특정 방식으로 추출하여 해당 컨텐츠의 메타 데이터를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Apache 2.0기반인 ECHO에 저장하는 방식이다. 또한 사용자가 매우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ECHO를 설치하기 위해 OOKBEE U와 같은 플랫폼 용 SDK를 제공한다.
저작권 침해는 크리에이티브 산업의 치명적인 약점이다. ECHO는 콘텐츠를 더 작은 데이터 크기로 추출한다. 내용이 축소되면 ‘추출된 데이터’ 자체 해시가 생성된다. 이 해시는 블록체인에서 컨텐츠의 고유성을 나타낸다. 실제로 블록체인이 모든 제작자가 저작권 침해로부터 자신의 권리를 보호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식스 네트워크(SIX Netowrk)는 천만 명이 넘는 사용자를 현재 보유하고 있으며, 동남아 최대 디지털 컨텐츠 플랫폼 Ookbee 그룹의 컨텐츠 제작자와 함께 ECHO를 시작하여 다른 파트너 플랫폼으로 확장 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난 11일 식스 네트워크(SIX Network)는 비트렉스(Bittrex) 거래소에 상장했다. 미국에 기반을 둔 세계적 가상화폐 거래소 비트렉스는 하루 거래량이 6천만 달러다.
식스 네트워크(SIX Network)의 ECHO가 멈추지 않는 저작권 침해를 멈춘다면, 식스 네트워크가 최고의 디지털 콘텐츠 거래 플랫폼이 될 것은 분명하다.
김유진 공유경제신문 기자 news@seconom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