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3일 IDAX 거래소는 공지를 통해 당일(13일) 오전 9시부터 입금이 시작됐음을 밝히며 오는 20일 오전 9시 상장된다고 밝혔다. 출금은 오는 28일 오전 9시에 이뤄지게 된다. WBG는 브리지체인 플랫폼에서 사용되는 암호화폐다. 이를 이용해 통합 결제 시스템을 구축, 글로벌 결제 플랫폼으로 성장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번 결제 시스템은 전 세계 온오프라인 프랜차이즈 매장에서 이용할 수 있게 한다. 스마트폰만으로도 결제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주목 받고 있다. 이를 위해 브리지체인은 글로벌 결제 플랫폼을 블록체인으로 구축한다. 블록체인을 이용해 기존 결제 수수료를 줄이고 소비자와 나눌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게 된다. 이는 신용카드나 PG사 수수료로 인해 고통 받고 있는 자영업자가 자연스럽게 플랫폼으로 들어올 수 있도록 유도한다.
이외에도 4가지 서비스를 통해 플랫폼에 안착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게 브리지체인 측의 설명이다. AD키보드 솔루션의 경우 기존 광고 시스템을 넘어 WBG를 받을 수 있도록 재구축한다. 소비자는 이를 통해 암호화폐를 얻고 광고주는 더욱 효율적인 타겟팅이 가능해 서로가 이익을 보는 구조다.
또한 블록체인 기반 결제 서비스를 통해 가맹점과 이용자 모두가 결제 가능한 월렛 및 터미널 등 다양한 결제 수단을 이용하게 한다. 이외에도 하이브리드 월렛 서비스를 통해 코인 보관 및 결제 지갑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 지갑의 경우 WBG에 특화돼 있으나 기타 암호화폐도 보관할 수 있다. 이외에도 온오프라인 결제 터미널을 통해 일정한 릴워드를 제공한다. 플랫폼에서 사용하는 만큼 WBG가 리워드로 제공되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플랫폼 활성화로 이어지게 된다.
브리지체인 관계자는 “이번 상장을 통해 본격적인 브리지체인 행보가 시작됐다.” 라며, “글로벌 결제 시장이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으로 새롭게 재편되고 있는 만큼 이에 선도적인 역할을 하겠다.” 라고 말했다.
이어 “이더리움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WBG인 만큼 기능성이나 안정성이 뛰어나다.” 라며, “이를 통해 2020년 아시아 시장 진출을 시작으로 글로벌화에 나서겠다.” 라고 덧붙였다.
김유진 공유경제신문 기자 news@seconomy.kr